자동차 관리

자동차 공조기필터 교환 에어컨필터 히터필터 교환방법 교환주기 팰리세이드

수기야 2024. 3. 16. 07:30
728x90
반응형

슬슬 저의 자동차 팰리세이드의 공조기 필터를 교환할때가 된거 같아요.
에어컨필터 히터필터 즉, 공조기 필터 교환방법을 알려드릴께요.

자동차에는 찬바람의 에어컨 따듯한바람의 히터 그리고 외부공기를 유입시키는 공조기가 있습니다.
우리들이 흔히보는 송풍구 안쪽에서 에어컨 바람이나, 히터바람등을 만들어 보내는것을 공조기라 합니다.

이렇게 공조기에서 필터를 통해 실내 송풍구로 공기를 보낼때 공조기 필터를 거치는데요
히터는 자동차의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이 히터로 들어오는 것이고 에어컨은 공조기에 별도로 설치되어 있어 겨울에 히터는 시동을 걸어놔야 엔진이 열받는 시점부터 따듯한 열기가 나오지만 여름에 에어컨은 차량의 에어컨이 바로 작동되기 때문에 바로 나오게 되는겁니다.
이렇게 자동차의 송풍구로 들어오는 외부공기, 히터바람, 에어컨바람 전부 이 공조기필터를 거쳐서 실내로 들어온답니다. 
이 공조기 필터를 보통 "에어컨필터"라고 하는데 정비소에서도 에어컨필터라고 말을해야 차주들도 알아들으니 에어컨필터라는 명칭으로 많이 불리는데 실제로는 에어컨에만 사용되는 필터가 아니고 4계절 내내 계속 사용되는 필터랍니다.
때문에 꼭 에어컨을 사용하는 여름이 아니여도 히터가 사용되는 겨울에도 바꿔주어야 하고 주기적으로 교환해 주어야 합니다.

자동차 필터는 교환을 안해도 자동차가 고장은 안나겠지만 그래도 먼지가 누적되고 쌓이면 필터의 성능이 떨어지고 실내로 들어오는 공기도 깨끗하지 않고 바람도 약해집니다.
자동차 에어컨필터는 교환해야 하는건지도 모르고 운전만 하시는 분들도 생각외로 많은데요.
제가 지인은 몰라서 폐차할때 까지 단 한번도 안바꾼 분도 있었습니다.
정기적인  교환은 자동차 송풍구로 맑은 공기가 들어오게 되는데요.
필터의 교환주기는 필터의 성능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해져 있지 않고 운전자 개인이 설정하시면 됩니다.
시중에 자동차 에어컨 필터는 종류가 정말 많은데 활성탄 필터, 3중 필터, 4중 필터, 공기청정기에 들어가는 H13 헤파필터 등 저마다 좋다고 하는 필터들이 정말 많은데요.
저 같은경우는 고성능 필터를 사용하면 6개월에 1번 교체하고 저가의 일반필터를 사용하면 3개월에 1번씩 교체 해줍니다
또한 H13급의 헤파필터 같은 공기청정기에 쓰이는 필터는 공기청정 역할도 하지만 많이 걸러지는 만큼 바람도 약해진다고 해요.
 

자동차 에어컨필터 히터필터의 선택.

보통 저가의 필터로 자주교환하냐 고가의 필터로 오래 쓰냐의 차이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자주 교환해주는것이 좋다고 생각해서 저 같은 경우는 고가의 필터보다 저가의 필터로 3개월에 한번씩 자주 교환합니다.
에어컨 필터는 차종별로 사이즈가 다르고 같은 사이즈를 쓰는 차종도 있고 에어컨필터 교환 방법을 알면 굳이 정비소까지 가지 않아도 내차에 맞는 필터를 온라인에서 구매하면 자가 교체가 가능하지요.
온라인쇼핑에서도 공조기필터 히터필터 보다 에어컨필터라고 검색을 하는게 좋습니다.

에어컨필터는 여러가지가 있어요.
공기청정이 될만한 헤파필터가 있고 그냥 부직포로 만든 저가의 필터도 있습니다.
흔히 활성탄 필터라고해서 숯이 좋다고 필터에 숯을 섞는 에어컨필터도 있는데요.

좌측사진처럼 진짜 활성탄이 들어있는 제품도 있지만 필터의 색깔만 검정색으로 만든 가짜도 많습니다.
싼건 다 이유가 있고 비싼것도 다 이유가 있습니다.
구매하실때는 잘 확인하시고 구매하시면 됩니다.
 

팰리세이드 자동차 에어컨필터 히터필터
공조기 필터 교체방법

일단 교환방법의 앞서 말씀드리자면,

저도 알려드리기 쉽게 "에어컨필터 교환방법"이라고 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일본차처럼 운전석이 우측에 있지 않는한 대부분 우측 조수석쪽에 글로브박스 뒷쪽으로 필터룸이 있고 팰리세이드 차종으로 보여 드리지만 대부분 차종의 필터교환 방법은 동일합니다.

1. 자동차 조수석 수납공간인 글로브 박스를 열고 안쪽 두곳에 동그란 레바를 돌려서 뺍니다.
대부분 동그란 레바지만  동그란 레바가 아닌 클립처럼 끼우는 차종도 있습니다.

2. 오른쪽 측면에 지지대를 측면으로 힘주어 뺍니다.
구입한지 얼마안된 새차로 처음 빼다보니 잘 안빠지네요.
지지대가 빠지면 글로브 박스가 아래로 처집니다.

3. 안쪽으로 필터룸의 덮개가 있고요.
덮개는 좌측은 걸리는 부분이고 우측은 클립처럼 물려 있어 우측의 클립 부분을 손가락으로 집개 집듯이 집어서 당기면 덮개가 열립니다.

4. 필터룸에 있던 사용중인 에어컨 필터를 제거 합니다.
 공기는 위에서 아래로 들어가 송풍구로 나오기 때문에 필터 윗쪽에 먼지와 작은 낙엽조각 등이 걸려 있습니다. 

5. 새로운 필터를 넣어줍니다.
AIR FLOW가 아래쪽에 있기 때문에 필터 측면에 AIR FLOWR 화살표 그림이 아래로 가게 넣어 줍니다.

6. 자동차 에어컨필터로 교체 했으면 필터룸을 닫고 역순으로 조립하면 됩니다.

Tip : 이건 필터교환 할때마다 저만의 에어컨필터 교환 팁인데요.
방향제 오일이 있으면 필터 4~5곳에 한,두방울씩 떨궈주거나 고체 방향제가 있으면 필터위로 몇조각 놓아주고 교체하면 교체후에 송풍구로 좋은 향기와 맑은 공기가 나온답니다.

모든 차량에는 자동차 그림의 내기, 외기 순환버튼이 있어요.
물론 팰리세이드는 공기청정기 기능이 따로 있기는 하지만 외기 순환버튼을 누르면 이것을 누르면 내기순환모드로 내부공기를 에어컨필터로 걸러서 공기를 순환시키고요.
이럴때 필터가 공기청정기에 사용되는 H13급 필터 또는 헤파필터로 쓴다면 공기청정기 역활도 할 수 있지요.
평소에 이 버튼을 눌러 놓지 않기 때문에 평소에는 외기순환모드로 외부 밖의 공기가 히터 또는 에어컨을 통과 공조기필터인 에어컨필터를 거쳐서 들어오게 됩니다.

헤파필터는 0.3마이크로미터(0.003mm)를 99.97% 걸러내는 성능으로 좋지만 어떤분들은 바람이 약해진다는 분들도 계십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약해지는것을 모르겄고요
송풍구 바람 자체가 공기청정으로 나온다면 차량용 공기청정기가 필요 없다 생각해요.
자동차 에어컨 필터는 주기적으로 교환해야 자동차는 우리가족이 타는 제 2의 생활공간으로 공기청정된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있답니다.

728x90
반응형